· HIGHLIGHT
-최대 개방 조리개 F1.2의 얕은 심도에서도 유지하는 샤프니스
-극도로 제어된 수차에 비해 작고 가벼운 사이즈
렌즈를 친구 삼아 떠나는 동네 여행 ‘나의 반려렌즈’. 오늘은 SIGMA 50mm F1.2 DG DN | ART(이하 50mm F1.2)와 떠난 서울 삼청동 여행입니다.
조금 갑작스러운 얘기지만 F1.2 렌즈는 만들기 어렵습니다. 정확히는 6000만 화소에 이르는 요즘 풀프레임 카메라 센서의 해상도를 커버할 수 있는 제대로 된 F1.2 렌즈는 만들기 어렵다고 할 수 있죠. 미러리스 카메라 시대가 되면서 부쩍 이렇게 밝은 렌즈가 늘었는데요. 매우 가까운 플랜지 백(Flange Back) 덕분에 렌즈 설계의 자유도가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플랜지 백은 렌즈 마운트와 센서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더욱이 일부 카메라의 경우 렌즈 마운트의 크기도 대폭 커져서 렌즈 설계의 어려움이 줄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미러리스 카메라를 상대적으로 늦게 시장에 투입한 몇몇 브랜드는 애초에 자체 시스템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렌즈 로드맵에 F1.2 렌즈를 배치함으로써 기존 제조사와 차별성을 나타냈습니다. 더 큰 마운트, 더 가까운 플랜지 백이 대구경 렌즈를 제작하는데 유리하다는 점을 아예 렌즈를 출시하면서 보여주려고 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일까요? DSLR 시절과 비교하면 이러한 대구경 렌즈는 제조사와 초점거리를 막론하고 참 다양한 영역에 분포 되어있습니다. 시그마는 F1.2가 아니더라도 F1.4에 이르는 대구경 렌즈를 초광각 렌즈에 적용하는 등 이러한 대구경 경쟁에서 절대로 뒤쳐지지 않는 제조사입니다. 언제나 자신들을 작은 회사일 뿐이라고 겸손하게 말하지만 서드 파티임에도 메이저 제조사와 당당하게 맞서는 모습을 보면 멋있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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