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IGHLIGHT
-빛으로 그린 그림을 향한 인류의 꿈
-다게레오 타입부터 디지털 센서까지
우리는 사진의 역사에 대해 카메라의 역사로 생각하고 그 흐름을 따라가곤 하지만 한편으로 사진은 ‘필름’이 없었다면 결코 존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빛을 기록하는 감광제 혹은 감광 장치는 필름이라는 투명한 막 위에 올라간 이후로는 한동안 그 방식을 유지했습니다. 코닥을 선두로 하여 규격이 정해지고 그 틀 안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한 결과 필름보다 카메라의 발전에 관심이 모였고,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된 이후에는 감광 장치와 카메라는 거의 동일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감광제의 차이는 지금도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무엇에 빛을 기록하느냐에 따라 작업의 흐름은 전혀 달라지고 촬영자의 시선도, 시간도, 생각도 변합니다. 오늘은 이 감광제의 변화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감광제의 탄생은 사진의 탄생과 같습니다. 사실 카메라는 그전에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렌즈를 포함한 빛을 받아들이는 상자를 통칭 ‘카메라 옵스큐라’라고 했는데 이것은 ‘검은 방’이라는 뜻입니다. 초기 카메라는 그림을 그리는데 활용하는 도구였는데 여기에 감광제를 넣으면서 사진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첫 번째 감광제는 1839년 루이 다게르(Louis Daguerre)라는 사람에 의해 등장합니다. 사진 역사에 기록된 첫 번째 성공적인 사진술로 은판에 요오드 증기를 입힌 뒤 수은 증기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기록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것은 지금의 필름처럼 여러 장으로 프린트할 수 없었고 원본 하나만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록할 때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렸고 지금처럼 선명하지도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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