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네비게이션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S매거진

Schneider
PREMIUM
PRODUCT악세서리
[촬영명품 101] 할리우드의 흑마법
Schneider-Kreuznach ‘Hollywood Black Magic’
2024.12.14
66 3

 

· HIGHLIGHT
-간과하고 있던 디퓨전 필터의 중요성
-영화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필터는?

 


 

‘디퓨전(Diffusion) 필터’를 아시나요? 우리말로는 ‘산광(散光) 필터', 즉 빛을 산란시킨다는 뜻의 디퓨전 필터는 빛과 이미지를 부드럽게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전 말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보통 ‘뽀샤시’라고 하죠. 사진을 취미로 하는 분들은 몽환적인 효과를 위한 용도 정도로 알고 있겠지만, 디퓨전 필터는 영상 제작에 있어서는 필수 장비와 다름없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대부분의 이미지가 디지털로 제작되는 시대가 되면서 이미지는 정밀해졌지만 시각적으로 가해지는 날카로움도 더해졌습니다. 너무나 선명해 이질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죠. 때문에 빛의 경계를 풀어내 결과물을 자연스럽게 하는 역할이 필요해졌습니다. 디퓨전 필터는 후반 작업에서 다이내믹 레인지의 활용이 용이하게 만들고, 피부를 부드럽게 다듬어 인물을 아름답게 보이도록 합니다. 또한 빛을 번지게 하는 동시에 피사체를 감싸는 효과를 주어 감정적으로 화면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드는 등, 디퓨전 필터가 영상 이미지에 미치는 역할은 실로 지대합니다.

 

렌즈가 세상을 포착하는 창이라면, 디퓨전 필터는 그 창을 통해 보이는 세상을 재구성하는 예술적인 역할을 하는 도구입니다. 

 

 

몽환적인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스타킹을 렌즈 앞에 씌운 것으로 알려진 영화 <어톤먼트>

 

 

지금의 카메라를 생각해 보면 영상용 카메라, 사진용 카메라의 구분이 무의미합니다. 성능의 차이는 있겠지만 모든 카메라가 거의 필수적으로 영상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니까요. 카메라의 기능이 영상까지 확대되면서 일반 유저에게도 디퓨전 필터에 대한 인식이 ‘뽀샤시’에서 ‘시네마틱'으로 전환되고, 더욱 넓은 영역에서 디퓨전 필터를 본래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여러 브랜드에서 디퓨전 필터를 새롭게 생산하고 있기도 합니다.

 

매월 30개 이상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월 5천원에 만나보세요!

이미 가입했다면 로그인하기
  • 모든 콘텐츠 무제한 열람
  • 매일 새로운 큐레이션 콘텐츠
  • 구독자 전용 혜택

스페샬장 글 · 사진

영상제작자(Baby/lonians film works)

https://www.instagram.com/special_jang

태그 #테크 #촬영명품101 #장비추천 #디퓨전필터 #산광필터 #시네마틱 #할리우드블랙매직 #슈나이더
Max 400 이전글 [필름 이야기] Kodak UltraMax 400, ISO 400은 이리 아름다웠군요? 새로운 카메라를 접할 때마다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성능이 굉장히 향상되었다는 사실에 매번 놀라곤 합니다. 디지털카메라를 처음 접하던 시기에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게 만든 건 센서 화소의 증가였습니다. 처음 사용했던 디지털카메라가 고작 200만 화소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최신 카메라는 화소 수가 부족해서 문제가 발생할 일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필름을 사용하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옥외 광고판 정도의 대형 사이즈로 프린트를 할 일이 요원해 지금까지도 2,000만 화소 남짓이면 충분히 불편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메라로 사진이 아닌 영상을 주로 담는 업무를 하고 있는 데다가 ‘고화질’을 구성하는 요소들 가운데 ‘고화소'는 일부에 불과하고, 오히려 고화소가 고화질을 위한 나머지 요소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다는 것도 2,000만 화소대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화소에 관한 부분이 충족되니 지금 와서 경이롭게 느껴지는 것은 바로 ‘고감도'입니다. ISO 매트 박스 다음글 [촬영장에서 생긴 일]매트 박스를 한 번 써보는 것은 어떨까요? 평소에도 연락을 자주 하는 촬영 장비 관계자가 있습니다. 그가 근무하는 업체는 훌륭한 가격대와 성능으로 카메라의 리그(rig)를 구성할 수 있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촬영 장비를 구성하다 보면 빠듯한 예산에 허덕이는 터라 촬영마다 그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주 연락을 주고받게 되었습니다. 그와 실제로 얼굴을 마주한 적은 없지만 저의 귀찮은 상담을 모두 친절히 받아주기에 우리의 메신저 속의 대화는 꽤나 시시콜콜합니다. “가변 ND 필터를 장착할 수 있는 가볍고 작은 ‘매트 박스(Matte Box)’가 출시되었군요? 하나 마련하고 싶은데, 취급하고 있는 그 매트 박스의 평은 괜찮나요?”라고 저는 그에게 물었습니다. “제품의 품질은 괜찮습니다만 저는 직접 피드백을 많이 받아보진 못했어요.”라는 대답에 “네? 그게 무슨 말이에요?”라고 대답하자 그는 의외의 대답을 보내왔습니다. “요샌 카메라 리그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매트 박스가 최후 순위에 있는 것 같아요.”
목록
0/200 자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이나 비속어,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등록

프로모션

최근 본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