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IGHLIGHT
-매트 박스는 왜 사용할까?
-리그 구성에서 매트 박스의 중요성
평소에도 연락을 자주 하는 촬영 장비 관계자가 있습니다. 그가 근무하는 업체는 훌륭한 가격대와 성능으로 카메라의 리그(rig)를 구성할 수 있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촬영 장비를 구성하다 보면 빠듯한 예산에 허덕이는 터라 촬영마다 그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주 연락을 주고받게 되었습니다. 그와 실제로 얼굴을 마주한 적은 없지만 저의 귀찮은 상담을 모두 친절히 받아주기에 우리의 메신저 속의 대화는 꽤나 시시콜콜합니다.
“가변 ND 필터를 장착할 수 있는 가볍고 작은 ‘매트 박스(Matte Box)’가 출시되었군요? 하나 마련하고 싶은데, 취급하고 있는 그 매트 박스의 평은 괜찮나요?”라고 저는 그에게 물었습니다. “제품의 품질은 괜찮습니다만 저는 직접 피드백을 많이 받아보진 못했어요.”라는 대답에 “네? 그게 무슨 말이에요?”라고 대답하자 그는 의외의 대답을 보내왔습니다.
“요샌 카메라 리그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매트 박스가 최후 순위에 있는 것 같아요.”
영상 촬영에 있어서 꽤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던 매트 박스가 카메라 리그를 구성할 때 가장 후순위에 있다는 현장의 이야기는 꽤 놀라웠습니다. 매트 박스는 과거의 필름 시절에는 특수 효과 기법 가운데 하나였던 ‘매트 촬영(matte shot)’에서 화면을 합성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기법은 온전히 디지털의 영역이 된지라 지금은 빛을 조절하고 필터 사용을 위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매월 30개 이상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월 5천원에 만나보세요!
이미 가입했다면 로그인하기
- 모든 콘텐츠 무제한 열람
- 매일 새로운 큐레이션 콘텐츠
- 구독자 전용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