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간 세상에 몰래 침투해 감자의 영역을 넓히겠다는 원대한 감자 망그러진 곰들의 계획이 성공적으로 끝나면서 대한민국은 망그러진 곰에게 점점 빠져들기 시작했습니다. 작고 귀여운 2등신, 발그레한 볼, 삐죽한 눈썹과 콩알만 한 눈, 통통한 손과 발, 코에 콧물을 매단 채로 울지 않는 법을 읽는 깜찍함에 사람들은 속수무책으로 러브 다이브.
[망그러진 감자농장 팝업: 감자 보고 건강해졌습니다] (바로가기)
얼마 전, 부앙이(망그러진 곰 팬을 일컫는 애칭)들을 들썩이게 만든 소식이 있었죠. 팝업 <망그러진 곰과 비밀의 다락방> 오픈! 카카오톡 예약하기를 통해 사전 예약을 받았으나 빠르게 마감되면서 현장 예약 오픈런까지 이어지기도 했었어요.(7월 31일(수)부터는 현장 예약을 진행하지 않으며, 기존 공지대로 카카오톡 예약하기가 불가한 외국인 및 14세 미만 동반자 한정 극소수로만 현장 예약 실시)
예약 전쟁에 참여한 팀원 모두가 실패하고 저만 예약에 성공하면서 이번에는 홀로 팝업에 방문했습니다. 팝업 내부를 구경하고 MD를 구매할 수 있는 시간은 총 30분이며 내부 스태프가 남은 시간을 틈틈이 고지해요.
예약이 치열했던 탓에 기존 팝업에서는 볼 수 없는 광경이 펼쳐지기도 했어요. 예약자가 예약에 실패해 동반하지 못한 친구, 가족들 몫까지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 거죠. 팝업 벽을 사이에 두고 어떤 MD를 살지 의논하거나 영상 통화로 대화하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흡사 로미오와 줄리엣 같기도 했어요.
팝업 입구 옆에 마련된 대기 줄에서 기다리다 보면 스태프가 예약 내역과 신분증을 확인 후 입장 팔찌와 팝업 입장객에게 증정되는 핀 버튼과 이모티콘 운세 카드(랜덤)를 나눠줘요. 팔찌는 팝업 퇴장 시 반납해야 합니다. 입구 쪽에선 망그러진 곰이 포함된 카카오톡 이모티콘 운세 카드를 뽑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어 오가며 많은 사람들이 참여 중이었어요.
다락방을 찾아온 저희를 반기는 망곰이와 햄터를 지나면 바로 포토존이 등장합니다. 사전 예약자 대부분이 상품을 사러 빠르게 안쪽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얼마 지나지 않으면 상품 진열장 근처 포토존을 제외하면 입구 쪽 포토존은 혼잡하지 않습니다. 그 타이밍에 포토존 촬영을 추천해요.
망그러진 곰 공식 계정에서 사전 공지된 대로 품절 상품이 많았습니다. 조기 품절로 인해 상품을 구매하지 못한 사전 예약자 한정으로 온라인 선구매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며 자세한 내용은 팝업이 끝난 후 SNS에 공지 될 예정입니다.
망그러진 곰 공식 X 계정 (바로가기)
7월 30일(화) 오후 방문 당시 차랑 용품 및 문구류와 봉제류, 생활용품, 여행용품, 욕실용품, 피규어류 일부 상품이 남아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정중앙에 있는 보디 필로우가 눈에 띄었어요. 보디 필로우는 계속 눌러보고 싶을 정도로 엄청 폭신했고(카스텔라를 누르는 것 같았어요.) 벨벳처럼 부드러운 감촉이에요. 정말 보들보들해서 더운 여름이지만 꼭 안고 자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견본품은 사진처럼 빵빵한 상태지만 롱 보디 필로우와 40cm 뒹굴 쿠션은 진공포장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귀엽고 폭신함 때문인지 인형과 보디 필로우를 고르는 사람들이 가장 많았고, 준비된 장바구니에 인형이 하나씩은 들어가 있었어요.
인형 키링은 계산대 부근 벽면과 스마트톡과 피규어 키링이 걸려 있는 반대편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인형 키링은 가장 빠르게 품절된 망그러진 곰 콧물 인형 키링을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재고가 남아 있는 편이었어요. 인형 키링이 있는 곳엔 아크릴 키링과 수첩, 데코 스티커 팩 등 문구류가 함께 진열되어 있었고 문구류 역시 진열된 상품 기준 충분히 구매 가능한 수량이 남아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종류별로 다 구매하고 싶었던 피규어 키링과 스마트톡, 포토카드 홀더와 욕실 용품, 차량 용품, 피규어 참 세트(핑크 세트만 재고 有), 여행 용품(러기지 택 제외 레디 백, 여권케이스만 재고 有), 유리컵과 리유저블 백 정도의 상품이 남아 있었어요.
저의 원픽은 피규어 키링이었는데요. 콧물을 매달고 안 우는 법 30가지 책을 읽는 다부진 표정과 입체감이 느껴지는 통통한 팔다리가 정말 귀여웠거든요. 그리고 실물이 정말 예쁘고 귀엽습니다.
잘 만든, 특색 있는 캐릭터 IP(Intelectual Property)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요즘 망그러진 곰을 통해 많이 느낍니다. 망그러진 곰만 해도 이렇게 팝업부터 시작해서 메신저 이모티콘, 편의점 상품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망그러진 곰에 유독 마음이 가는 건 아무래도 단조롭고 어쩌면 건조하기까지 한 일상에서 작게 웃을 수 있는 순간을 만들어주기 때문일 거예요. 너도 나도 부앙단을 자처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어요.(여기 부앙단 추가요.) 망그러진 곰은 귀엽고 잘 만들어진 외형과 확실한 캐릭터성, 사람들의 마음에 힐링을 주는 특성과 스타성까지 더해져 우주 최강 큐티 곰으로 거듭났습니다.
다만 망그러진 곰을 따라 방문한 비밀의 다락방엔 무엇이 있었냐 하면 망그러진 곰을 추억할 수 있는 분신, 즉 상품이라 답할 수 있겠네요. 콘셉트가 '비밀의 다락방'이고 포토존도 다락방에 있는 망그러진 곰을 보여주고 있지만 팝업 자체는 상품 판매에 집중하고 있고 이는 '비밀의 다락방'이란 콘셉트 없이도 가능한 부분이죠. 망그러진 곰이 이미 콘텐츠이자 콘셉트이지만 망그러진 곰과 함께 간 비밀의 다락방엔 무엇이 있을지 기대하고 상상했던 순간들이 무색해 아쉬웠습니다.
망그러진 곰과 비밀의 다락방 팝업은 오는 8월 7일(수)까지 이어집니다. 사전 예약은 종료됐지만 취소표가 생길 경우 카카오톡 예매하기에서 예매가 가능하며 팝업 종료 이후 온라인 판매(선 온라인 판매는 별도로 진행)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망그러진 곰과 비밀의 다락방>
· 팝업 기간: 24.07.25.(목)~08.07.(수)
-월~목 10:30~20:00 (입장 마감 19:30)
-금~일 10:30~20:30 (입장 마감 20:00)
-8월 5일(월) 휴무
· 팝업 장소: 더현대서울 지하 2층 아이코닉 팝업존(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08)
사용 제품|리코 GR3, GR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