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시장 나들이. 오늘은 서울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시장, 광장시장을 탐방해 보려 합니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서울 사람들의 일상과 함께해 온 이곳은 대한민국 최초의 상설시장으로 한때는 수입 구제 시장으로, 또 패션 거리로 각광받았습니다. 한복이나 침구류 같은 혼수품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시장으로도 유명했고, 현재는 풍성한 먹거리로 가득해 누구든 한 번쯤은 찾아야 할 명소가 되었죠.
시장의 입구에 들어서면 다양한 볼거리가 있기도 하지만 그보다 고소한 냄새가 먼저 다가오는 등 다양한 음식들이 줄지어 있어 맛집 많기로 유명한 곳이 되었죠.
광장시장의 대표 먹거리, 빈대떡
광장시장의 상징 같은 음식이 바로 빈대떡입니다. 광장시장을 검색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음식일 정도예요. 이곳의 빈대떡은 녹두를 갈아 만든 부침개로 반죽에 숙주나물과 김치 등을 넣어 바삭하게 부친 요리입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 한 입 먹는 순간 고소한 풍미가 입안 가득 퍼지죠. 기름에 지글지글 구워 낸 빈대떡은 큼지막한 크기로 나와 둘이 나눠 먹어도 충분한데요. 빈대떡 가게마다 미묘하게 다른 맛이 있으니 여러 가게를 돌아보며 맛을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답니다.
떡볶이
광장시장의 베스트 맛집이 너무 많지만 그래도 떡볶이는 언제나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죠. 특히 새빨갛고 꾸덕꾸덕한 양념이 가득해 한 입 먹으면 매콤 달콤한 맛이 입안을 가득 채우게 됩니다. 밀떡과 쌀떡 중 원하는 걸로 고를 수 있어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쌀떡을 추천합니다. 보통 한 접시에 6-7조각 정도 담겨 나오며 시장의 정겨운 분위기까지 더해져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입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한국 전통 길거리 음식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죠.
순대
떡볶이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순대입니다. 광장시장의 순대도 여러 종류이지만 대체적으로 시장 순대가 그렇듯 크고 속이 꽉 차 있어서 씹는 맛이 아주 좋습니다. 순대와 함께 간, 허파 같은 내장도 함께 나오는데 각각의 독특한 식감이 매력적이며, 길거리 먹거리 느낌이지만 떡볶이와 함께 먹다 보면 금방 배부르게 즐길 수 있습니다.
광장시장엔 떡볶이와 순대를 파는 가게들이 여러 군데 있어 취향에 맞게 골라 먹으면 되는데 우선 앉을 자리를 확보한 후 주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가게에서는 카드 결제가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현금이나 계좌이체를 미리 준비해 두면 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옛날 그대로의 맛, 수수부꾸미와 호떡
광장시장에는 오랜 세월 동안 사랑받아온 전통 간식들도 많은데요. 그중 수수부꾸미는 쫄깃한 반죽 안에 달달한 팥이 가득 들어가 있어 옛날식 간식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먹거리입니다. 한입 베어 물면 쫀득한 식감과 달콤한 팥이 조화를 이뤄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하고 아이들에게는 건강한 맛을 느끼게 합니다.
푸짐하고 건강한 한 끼, 보리밥
건강한 한 끼 식사로 인기 있는 보리밥도 먹을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매장 안에 들어가 먹는 것이 아니라 다른 먹거리와 같이 시장 메인 거리 중간에 위치해 있어 좀 색다른 느낌입니다.
바로 앞에는 각종 야채들이 산처럼 쌓여 있는데 보리밥에 각종 나물, 고추장, 참기름을 넣고 쓱쓱 비벼 먹으면 그 자체로도 영양 만점 식사가 되죠. 거기에 된장찌개 한 그릇까지 곁들여주니 시장을 돌아다니다가 한 끼 제대로 먹고 싶을 때 딱 맞는 추천 메뉴입니다. 따로 이야기하지 않으면 쌀 보리를 섞어 주기도 하는데요. 나물들이 신선하고 양도 많아 보리밥 한 그릇에 정성이 듬뿍 담긴 느낌이 듭니다. 칼국수도 함께 하는 곳이 많으니 같이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독성 있는 한입 간식, 김밥
광장시장에서 빠질 수 없는 또 다른 인기 메뉴가 바로 김밥입니다. 자꾸 손이 가도록 작고 한 입 크기로 잘라져 있어 간단하게 먹기 좋은데, 이 작은 김밥이 이름부터 그렇듯 중독성 강한 맛을 자랑하죠. 간장이나 겨자소스가 함께 제공되는데, 그 소스에 찍어 먹으면 김밥의 맛이 한층 더 살아나 끊임없이 손이 갑니다. 한 번 먹으면 계속해서 손이 가는 매력적인 맛입니다.
다양한 먹거리
광장시장은 육회나 모둠 회로도 유명해요. 신선한 육회 특유의 식감에 보통 소금, 후추, 간장을 섞어 먹는데, 그 간단한 양념만으로도 깊은 맛을 즐길 수 있어요. 육회를 처음 먹어보는 분들에게도 부담 없이 추천드릴만 한 부드러운 맛입니다.
또한 요즘과 같이 날씨가 쌀쌀 해지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대구탕인데요. 각종 채소와 얼큰한 양념이 어우러져 한 그릇 가득 푸짐한 대구탕을 맛볼 수 있죠. 특히 추운 계절에 더욱 인기가 많은 메뉴입니다.
이 외에도 잡채, 만두, 튀김 등 한국 전통 음식을 다채롭게 맛볼 수 있는 곳들이 많아요. 특히 만두는 김치만두와 고기만두 두 가지로 나뉘어 있어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바삭한 튀김부터 따끈한 국물 요리까지 골라 먹다 보면 어느새 배가 불러오죠.
이렇게 광장시장은 풍성한 먹거리와 함께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곳입니다. 서울의 전통과 맛을 가득 담고 있어 먹방 투어로도 완벽한 장소고요. 이번 주말에는 광장시장에서 가득한 먹거리로 행복한 하루를 만들어 보세요.
· 광장시장
-주소 :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88
-운영 시간 : 시장 매일 09:00 - 18:00, 먹자골목 매일 09:00 - 23:00 (연중무휴), 구제상가 매일 10:00 - 19:00 (일요일 휴무)
-홈페이지 : http://kwangjangmarket.co.kr/
-연락처 : 02-2267-0291
본 콘텐츠는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복제, 배포, 수정 또는 상업적 이용은 소유자의 허가 없이 금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