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네비게이션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S매거진

역광
PREMIUM
TIP팁 & 노하우
이제는 금손으로 거듭나기 :
역광 인물사진의 매력과 촬영 팁
2024.06.06
255 2

· HIGHLIGHT

-인물사진에서 순광과 역광의 차이

-림라이트, 할레이션의 의미

-시선이 담긴 인물사진 촬영을 위해 역광을 이용하는 팁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빛’입니다. 카메라는 빛을 기록하는 장치이고 사진은 그 기록의 결과물입니다. 좋은 사진을 찍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빛을 보는 눈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빛을 보는 눈’이라는 것은 참 애매한 표현입니다. 다양하고 수많은 빛 중에서 오늘은 ‘역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진을 다르게 만드는 빛
 

사진가에게 좋은 사진이 무엇인가? 와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은 다양하게 나올 수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좋은 사진은 ‘나만의 시선’이 드러나는 사진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만의 시선을 만들기 위해서 사진가들은 사진 촬영 현장에서의 빛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빛을 본다’ 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바로 ‘빛의 방향’을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피사체에게 어떻게 빛이 닿고 있는지 그 방향을 보고 사진 촬영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같은 현장에서도 너무나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우선, 아래 2장의 사진을 볼까요?

 

 

이 사진은 빛을 정면으로 받고 있는 순광 상황의 사진입니다. 모델: @Evelynn_hayun

 

이 사진은 위의 사진과 같은 시간대에 정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여 촬영한 역광 상황의 사진입니다.

 

 


위의 사진 중 어떤 것이 좋은지를 판단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좋은 사진이라고 느끼고 판단한 하는 것은 주관의 영역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진 촬영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역광 사진’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고 보통 순광 사진을 촬영합니다. 하지만 사진가로서 순광 사진은 ‘정확하고 분명한’ 목적성을 가진 경우에 주로 촬영하게 되는 빛입니다. 광고 사진과 프로필사진, 증명사진이 대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시선을 표현’하는 인물사진을 찍고자 한다면, 피사체가 빛을 등지게하고 역광을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월 30개 이상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월 5천원에 만나보세요!

이미 가입했다면 로그인하기
  • 30일 무료 혜택
  • 모든 콘텐츠 무제한 열람
  • 매일 새로운 큐레이션 콘텐츠
  • 구독자 전용 혜택
태그 #사진촬영법 #사진촬영팁 #촬영법 #촬영팁 #인물사진 #인물사진팁 #역광사진 #역광촬영팁 #역광 #림라이트 #할레이션
50mm 이전글 인물사진가가50mm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 사진을 찍을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은 바로 카메라와 렌즈입니다. 카메라와 렌즈는 같은 듯하면서도 각각 다른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메라는 사진을 기록해 주는 역할을 하는 기록 장치입니다. 하지만 렌즈는 화각과 조리개를 선택하는 순간부터 작가가 ‘어떤 사진을 찍을 것인가’를 고민하게 만드는 ‘표현의 수단’으로 존재합니다. 사진가에게 어떠한 렌즈로 촬영할 것인가는 정말 중요한 선택입니다. 아주 중요한 선택인 만큼 사진 촬영 경험이 길지 않은 초보 사진가에게는 어려운 선택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인물사진가로서 누군가 저에게 가장 선호하는 렌즈가 어떤 종류인지 물어본다면 언제나 50mm 단초점 렌즈라고 대답합니다. 오늘은 다양한 화각 중 50mm 렌즈가 인물사진 촬영에서 어떠한 매력이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SONY 50mm F1.4 GM 렌즈 하나의 화각으로 자연스럽게 담을 수 있는 다양한 구도 좋은 사진, 다양한 사진 촬영을 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바 긴급 상황 다음글 위급한 상황 속 나를 살릴 첫 번째
긴급 SOS 연락처 등록 방법
살면서 한 번쯤은 위험한 순간을 경험합니다. 집안은 물론 야외 활동에서 생각지도 못하는 순간에 방심하면 위험한 순간이 찾아오기에 앞 잘 보고 차 조심하라던 부모님의 말, 괜히 하셨던 게 아니죠. 주말 여가 생활이며 레저를 즐기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안전사고도 덩달아 늘어났다는 건 매일 들려오는 사건사고 뉴스가 말을 해주죠. 2인 이상 함께하는 레저 활동이라면 긴급 상황이 닥쳐도 조치를 해줄 수 있는 누군가가 있어 안심이 되지만, 혼자 하는 산행에서 급박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는 당황하기 마련이죠. 그럴 때를 대비해 사이드 버튼을 연속 5번 눌러주거나(갤럭시), 측면 버튼과 음량 버튼 하나를 길게 눌러주는 것만으로도(아이폰) 긴급 연락처로 긴급 통화를 걸어 나의 긴급 상황을 알리도록 미리 설정해 둘 수 있는데요. 이 기능 설정을 통해 보다 빠른 조치와 구호가 가능하도록 준비해 두면 어떨까요. 출처 : envato.com 이런 상황이 남의 일처럼 생각이 들겠지만 요즘같이 더워진 날씨
목록
0/200 자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이나 비속어,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등록

프로모션

최근 본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