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IGHLIGHT
-순간광과 지속광의 차이와 각각의 장단점
-포터블 플래시와 외장 플래시의 차이
이번 시간에는 사진 조명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사진 조명은 크게 순간광과 지속광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순간광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사진 조명이라 할 수 있으며 지속광은 기술의 발전으로 순간광을 대체할 수 있는 장비로 주목받는 중입니다. 두 종류 모두 피사체의 노출값과 질감, 색감을 표현하는데 필수적이지만 성격이 매우 다르고 사용하는 목적도 다르다는 점에서 이번 컬럼이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장비 지속광
지속광은 이름 그대로 지속되는 빛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텅스텐 위주의 부피가 큰 지속광이 사용되어 왔으나 현재에는 LED 소자 기술이 대폭 발전하면서 부피가 작으면서도 플리커 현상이 없는 제품이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시 중에 있습니다. 지속광은 지금까지 사진보다는 영상 촬영에 사용되어 왔는데요. 직관적으로 노출값을 알 수 있고 조명의 위치 변화에 따라 피사체의 윤곽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조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광은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출력이 높은 제품일수록 많은 전력이 필요하고 부피도 커지기 때문에 개인이 운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장비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여전히 포토그래퍼보다는 영상팀에서 주로 사용해 왔고 개인보다는 프로덕션급에서 조명팀을 섭외하여 사용해 왔습니다.
매월 30개 이상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월 5천원에 만나보세요!
이미 가입했다면 로그인하기
- 모든 콘텐츠 무제한 열람
- 매일 새로운 큐레이션 콘텐츠
- 구독자 전용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