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네비게이션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S매거진

그림
TIP팁 & 노하우
[월간사진보정]
사진을 자연스럽게 그림으로 바꾸는 방법
2024.11.20
78 0
포토샵 필터 갤러리의 효과를 적용하면 다소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진을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바꾸려면 기술이 필요했죠.

 

 

포토샵에는 일찌감치 사진을 그림처럼 바꿔주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디지털 아티스트 중에는 이러한 기능을 활용해서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도 있었는데요. 다만 자연스러운 표현에 있어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얼마나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조정하느냐가 작업자의 숙련도였습니다.

 

 

AI를 이용하면 보다 쉽고 빠르게 사진을 그림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AI 시대가 되어 보다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사진을 그림으로 바꿀 수 있게 됐습니다. 대신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은 쉽지만 AI로 스타일을 바꾸려면 몇 가지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이 과정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한 형태의 이미지로 작업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작업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단순한 형태의 이미지가 스타일 변화를 좀 더 잘 받아들입니다. 이번에는 흰 색 배경에 파란색 자동차가 있는 사진을 선택했습니다.

 

 

레이어 창에서 새 레이어를 만듭니다.

 

 

사진을 불러오면 레이어 창에서 [새 레이어]를 클릭해 원본 위에 빈 레이어를 하나 생성합니다. 여기에 투명도가 있는 마스크를 올려 일종의 포토샵을 속이는 과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툴 바의 퀵 마스크 모드로 편집 버튼을 누르거나 Q 키를 눌러 퀵 마스크 편집을 시작합니다.

 

 

툴 바에 있는 [퀵 마스크 모드로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혹은 단축키 [Q]를 눌러도 됩니다. 퀵 마스크 편집을 누르면 레이어에 아무것도 뜨지 않습니다.

 

 

전경색을 선택하고 농도가 30%인 검은색을 지정합니다.
메뉴의 [칠] 을 선택합니다.
마스크 레이어를 전경색으로 가득 채웁니다.

 

 

투명도가 있는 마스크를 올리기 위해서는 농도가 30% 정도인 검은색을 칠해야 합니다. 색 선택 도구를 불러서 H. S, B 항목 중 B 에만 30%를 지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짙은 회색이 선택됩니다. 이것을 페인트 버킷 툴 혹은 칠 기능을 이용해서 마스크 레이어에 가득 채웁니다.

 

 

이렇게 하면 약 30% 가량의 마스크가 원본 이미지 위에 씌워집니다. 다시 [퀵 마스크 모드로 편집] 버튼을 눌러 일반 편집 모드로 전환합니다.

 

 

이제 다시 [퀵 마스크 모드로 편집] 버튼을 눌러서 일반 편집 모드로 전환합니다. 30% 검은색으로 칠해진 빈 레이어를 누르면 이전에는 없던 [생성형 채우기]가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I가 빈 공간으로 인식하지만 사실 희미하게 마스크가 씌워져 있기 때문에 원본 이미지를 참고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게 됩니다.

 

 

빈 레이어를 선택하면 생성형 채우기가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원하는 효과를 키워드로 적으면 그림으로 전환됩니다.

 

 

[생성형 채우기]에 원하는 스타일을 적으면 사진이 해당 분위기로 바뀝니다. 일반적으로 오일페인팅, 크레용스케치 등 미술과 관련된 키워드가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크레용 스케치를 입력했더니 AI 가 손으로 그린 듯한 그림을 만들었습니다.

 

 

포토샵이 크레용 스케치로 자동차를 다시 그렸습니다. 마치 아이가 그린 것처럼 삐뚤빼뚤한 선과 종이에 꾹꾹 눌러서 칠한 듯한 질감이 인상적입니다. 디테일한 부분들은 적당히 생략됐고 윤곽이나 그림자 등은 생각보다 훌륭하게 묘사했습니다.

 

 

수채화 효과를 적용한 사진.
연필 스케치 효과를 적용한 사진.

 

 

수채화나 연필 스케치 등 다양한 효과를 적용해 봤습니다. 크레용 스케치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확실히 사람이 손으로 그린 것 같은 아날로그한 이미지가 꽤 근사하게 묘사됐습니다.

 

 

사진에 따라서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다양한 시도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사진의 구성이나 색에 따라서 결과물은 크게 달라집니다. 사진 사이즈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양한 이미지로 테스트를 해보면서 가장 좋은 완성본을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본 콘텐츠는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복제, 배포, 수정 또는 상업적 이용은 소유자의 허가 없이 금지됩니다.

PEPPERONI_S 글 · 사진

촬영장비 에디터

https://www.youtube.com/@gotothemcdonalds

태그 #월간사진보정 #어도비 #포토샵 #포토샵활용 #사진보정 #일러스트만들기 #사진그림변환
Firefly 이전글 AI가 변화시키는 창작의 미래, Adobe Firefly와 생성형 이미지의 세계 AI의 혁신, 우리의 삶 속에 스며들다 인공지능(AI)은 더 이상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닙니다. 오늘날 우리의 일상은 이미 AI에 의해 많은 부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의 개인 맞춤형 검색 결과, 스마트폰의 음성 인식, 그리고 소셜 미디어에서 보게 되는 광고들까지. AI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많은 작업을 간소화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특히 창작 분야, 그중에서도 사진과 영상 분야에서 AI는 매우 빠르게 발전하며 업무의 효율을 급격하게 늘려 나가고 있습니다. 사진과 영상 분야에서 AI AI는 이미 사진과 영상 작업에서 필수적인 도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던 사진 편집 작업이 이제는 AI 덕분에 많은 단계가 줄어들면서 더욱 간단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 색상 보정, 배경 제거, 인물 보정 같은 작업은 AI 알고리즘을 통해 훨씬 더 빠르고 정밀하게 이루어지고 있죠. 대표적인 예로 Adobe Photoshop의 Content-Awa 휴대용 플래시 다음글 [Lighting Class 초급] 사진 조명의 근본 휴대용 플래시 이번 시간에는 사진 조명의 근본이 되는 휴대용 플래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휴대용 플래시는 이름 그대로 손에 휴대할 수 있는 크기나 무게를 지닌 플래시라는 뜻으로 카메라 상부 핫슈에 연결하여 빛을 조사하는 장비입니다. 하지만 사용 방법에 대해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고 실제로 숙련도를 높이는 데 어려움이 있는데요. 그런 이용자들을 위해 좀 더 직관적이고 쉽게 휴대용 플래시의 구조와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휴대용 플래시의 종류 휴대용 플래시는 크게 벌브 헤드 스타일과 줌 헤드 스타일이 있습니다. 우선 벌브 헤드는 전구 모양의 플래시 튜브가 특징인 제품으로서 광량이 풍부하고 사용 방법이 직관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빛의 조사 범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액세서리를 장착해야 하므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줌 헤드 스타일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래시로 빛의 조사 범위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헤드가 작은 편이라 뛰어난 휴대성
목록
0/200 자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이나 비속어,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등록

프로모션

최근 본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