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네비게이션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S매거진

눈
PREMIUM
TIP팁 & 노하우
[Lighting Class 초급]
눈 내리는 날의 플래시 촬영
2024.12.06
103 0

 

· HIGHLIGHT
-사진에 눈꽃송이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방법
-사진에 눈꽃송이를 표현하려면 광각렌즈를 사용해야 한다?

 


 

 

흔히 똑딱이라 불리는 콤팩트 카메라로 담은 눈 내리는 날의 분위기.


 

풍경사진과 플래시는 뭔가 연결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풍경촬영은 보편적으로 삼각대나 필터 등이 자주 사용되고 인위적인 조명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선입견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눈 내리는 날만큼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눈으로 마주하여 보는 장면과 완전히 다른 설경을 담아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번 시간에는 본격적인 겨울 시즌을 앞두고 플래시를 활용하여 눈 내리는 장면을 어떻게 담을 수 있는지 컬럼을 진행하려 합니다.

 

 

쇼윈도 조명을 이용해 고감도로 담은 눈 내리는 밤의 분위기.
분명 눈이 내리고 있지만 눈꽃송이가 잘 표현되지 않는 낮 시간대의 설경.


 

눈 내리는 날의 촬영은 사실 적설량이 관건이고 어떤 시간대에 담느냐도 중요합니다. 조도가 높은 낮시간대에는 폭설이 내리지 않는 이상 눈꽃송이가 잘 표현되지 않죠. 그런데 밤이 되면 달라집니다. 특히 쇼윈도 조명이나 가로등이 있는 환경에서는 적설량이 적어도 눈꽃송이가 잘 표현되죠. 이유는 결국 빛 때문입니다. 낮에는 전체적으로 조도가 밝기 때문에 투명에 가까운 눈꽃송이가 배경에 잠식 당하지만 야간에는 배경과의 노출차가 크기 때문에 작은 조명에도 반짝이는 눈꽃송이가 표현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비 내리는 날 자동차 헤드라이트에 비친 빗방울이 더 선명하게 보이는 원리와 같습니다.

매월 30개 이상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월 5천원에 만나보세요!

이미 가입했다면 로그인하기
  • 모든 콘텐츠 무제한 열람
  • 매일 새로운 큐레이션 콘텐츠
  • 구독자 전용 혜택

서타이거 글 · 사진

사진은 빛을 쫓는 모험

https://www.instagram.com/sawtiger666/

태그 #조명사용법 #조명강의 #조명팁 #Lighting Class #서타이거 #설경사진 #눈촬영 #눈송이촬영
밀키트 이전글 연말 모임이 특별해지는나만의 작은 레스토랑 바람이 꽤 차갑습니다.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벌써부터 겨울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 캐럴이 들려옵니다. 평소 모임을 자주 갖지 않는 저도 이 시기가 되면 연말 모임 약속을 잡기 시작합니다. 언제 어디서 만나느냐 이상으로 중요한 문제가 있다면 역시 ‘무엇을 먹느냐’ 겠죠? 오늘은 연말을 기다리며 두근거리는 심장에 더 큰 떨림을 가져다줄 밀키트들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밀키트는 밑 준비를 마친 재료와 양념까지 전부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된 간편식을 이르는 말입니다. 식사(Meal)와 키트(Kit)의 합성어인 밀키트라는 이름부터 짐작할 수 있지만, 재료 준비에 대한 수고도 없고 조리 방법을 따라 하면 손쉽게 맛이 보장된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오늘은 파스타 2종, 스테이크 밀키트와 치즈 플래터를 준비했습니다. 쵸이닷 트러플크림뇨끼 첫 번째로 소개할 제품은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열풍과 함께 이번 하반기 뜨거운 인기를 얻은 최현석 셰프의 레스토랑, ‘쵸이닷’의 트러플크림뇨끼입니다 빈티지 다음글 [월간사진보정] 빈티지 패션잡지처럼 보정하는 방법 요즘은 한밤중에도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선명한 사진이 기록되는 시대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오히려 과거의 화질 낮은 사진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80~90년대 잡지에서 볼 수 있었던 오래된 느낌의 사진으로 보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사진을 불러오면 디테일을 뭉개주어야 합니다. 옛날 잡지는 그렇게 선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점을 재현하는 것입니다. 다만 블러 처리해서 디테일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비트맵 이미지 특유의 도트가 튀는 느낌을 살짝 억제하는 느낌이라 [필터 > 노이즈 > 노이즈 감소]를 이용해서 디테일만 잡아주겠습니다. 노이즈 감소 강도를 가장 강하게 하고 세부 묘사를 0%로 합니다. 묘사에 대한 선명도도 0% 해서 피부의 오톨도톨한 부분이라던가 혹은 비트맵 이미지 특유의 자글자글한 느낌을 줄여서 매트한 느낌으로 만들어줍니다. 인쇄물은 망점으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데요. 이것을 디지털 사진에서 100% 재현하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목록
0/200 자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이나 비속어,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등록

프로모션

최근 본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