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네비게이션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S매거진

요시다유니
LIFEArt & Culture
21세기 연금술사
요시다 유니 기획전 ≪Alchemy≫
2023.07.14

 

일본 KTV 드라마 <エルピス -希望、あるいは災い->(이하 엘피스)를 아시나요? 배우 나가사와 마사미가 출연한 이 드라마는 독특한 포스터로 더욱 화제를 모은 작품입니다. 여느 때처럼 인터넷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다가 이 포스터를 발견했어요. 인물 앞뒤로 보이는 효과가 CG나 사진 편집에 의한 것이라 생각했는데 자세히 보니 서류 더미, 파일 등 사무 용품을 사용해 착시효과를 준 것이었습니다. 누워서 휴대폰을 보다가 놀라서 벌떡. 이게 다 서류랑 파일이라고?!

 

 

ⓒKTV

 

요시다유니

착시효과를 일으키는 파일, 서류더미 / 시그마fp

 

 

얼마 전, <엘피스> 포스터에 버금가는 멋진 작품들과 만났습니다. <엘피스> 포스터를 기획한 아트 디렉터 요시다 유니 기획전 ≪Alchemy≫가 열리고 있는 석파정 서울미술관에서 말이죠.

 

 

 

|PART 1. FREEZE DANCE : 짧은 수명 속 넘치는 생명력

 

요시다유니

< LAYERED > / 시그마fp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위) < PEEL >, (아래) < PLAY A SENSATION vol.46 >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위) < FLOWER LIPS >, (아래) < VEGEE GIRLS >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위) < FLOWER SKULL >, (아래) < THE MOMENT > / 리코GR3

 

 

과일, 꽃, 채소 등 자연물을 활용한 수작업과 픽셀화 효과가 돋보이는 파트 1. 우리에게 제법 친숙하면서 요시다 유니를 각인시킨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변색되거나 시들어버리는 짧은 수명의 제약마저 그는 예술로 승화시킵니다. 요시다 유니만의 연금술을 통해서 말이죠. 재료는 재조합되고, 대체되어 새로운 대상으로 거듭나지만 본질은 잃지 않습니다. 자연물의 아름다움도 그대로입니다. 

꽃, 과일, 채소를 활용하다 보니 눈이 즐거워지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꽃잎이 된 입술, 꽃으로 만든 해골은 낭만 그 자체고 수박 가면은 당장 쓰고 무도회에 나가야 할 것 같아요. 바나나에 물감이 흘러내리는 것 같지만 알고 보면 과일 껍질이라 놀라고 거꾸로 엎어진 아이스크림이 사실은 꽃잎인 걸 확인하고 안도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작품 안에서 자연물들은 넘치는 생명력으로 유머와 감동을 전합니다. 파트 1 주제가 FREEZE DANCE인 이유를 알게 된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놀라고 맙니다. 짧은 수명 때문에 빠른 작업이 중요한 와중에도 과일을 일일이 파내고, 일일이 큐브 형태로 잘라 모자이크 효과를 내는 일, 과일과 과일이 교차하는 지점을 다른 과일로 채워 넣는 일을 고집한 디렉터의 집념을요. 하지만 파트 1은 맛보기에 불과했던 걸 HIDDEN PICTURES에 들어서는 순간 깨닫게 됩니다.

 

 

 

|PART 2. HIDDEN PICTURES : 사진 한 장으로 완성한 스토리텔링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SO-EN < 75 years of girls >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UNIQLO < Disney Mickey Mouse&Minnie Mouse >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위) Shu uemura X Naomi Watanabe < rouge unlimited >, (아래) ettusais 2022 Summer Collection < Smoky Mix Style >

 

 

젖은 머리카락으로 글자를 만들 생각은 어떻게 했을까요? 맞붙은 손가락에서 입술을 어떻게 연상했을까요?

주요 브랜드와의 작업물을 전시한 파트 2는 요시다 유니의 재해석과 스토리텔링이 돋보입니다. 그가 왜 세계적인 아트 디렉터가 될 수 있었는지 충분히 공감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표현함에 있어 요시다 유니 사전에 한계와 불가능은 없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함께 작업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촬영 콘셉트를 놓치지 않되 본인의 방식으로 풀어나간 것인데요. 

예컨대 수많은 미제 사건, 그 사건의 진범을 쫓는 이들을 그린 드라마 <엘피스>의 분위기와 주된 감정을 엇갈려 쌓은 업무 서류, 파일을 사용해 글리치 노이즈 효과처럼 표현했습니다. 드라마 소재와 분위기를 확실히 전하면서도 요시다 유니의 개성이 100% 어우러진 것이죠. 또 디즈니와의 컬래버레이션에선 '캐릭터성은 살리면서 최대한 지금껏 본 적 없는 미키를 목표'로 작업을 진행, 거품이 부풀어 오른 모양과 미키 손이 잘 어울릴 것 같다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제 거품을 사용해 미키를 만들어냈습니다. 손등 주름도 거품을 제거해 표현하는 섬세함까지 더해져 세상 어디에도 없는 새로운 미키가 탄생됐습니다.

광고가 쏟아지는 세상 속에서도 요시다 유니 작품은 한 번 더 돌아보게 되는 힘과 매력이 있습니다. 그만큼 이미지가 제품과 브랜드 메시지를 정확하게 나타내고, 누구나 단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쉽고 흥미로우며, 무엇보다 시선을 잡아채니까요. 

 

 

 

|PART 3. PLAYING CARDS : 연금술의 극치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리코GR3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시그마fp

 

 

≪Alchemy≫에 가장 어울리는 파트를 꼽으라면 저는 단연 PLAYING CARDS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한국 전시에서 최초로 공개된 2023년 신작 < PLAYING CARDS >는 유년기부터 이어온 그의 꿈, 욕망, 즐거움을 담고 있습니다. 에스콰이어 인터뷰에서 그는 준비 기간은 3개월이었지만 오래전부터 트럼프로 작업해 보고 싶단 생각을 했었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각기 다른 소재로 표현된 57개의 트럼프 카드는 보는 것만으로도 아연해집니다.

기포로 만든 클로버, 다이아가 된 헤어롤, 하트 모양으로 돌돌 말린 파스타, 스페이드가 된 홍합 껍데기, 과일 조커…특히 킹 카드는 사람 손까지 재료로 사용했을 뿐 아니라 여러 가지의 재료를 하나의 대상으로 보이게 만드는 배치와 배열이 놀라워 웃음까지 나옵니다. 게다가 재료 사진을 편집하여 붙인 것이 아니라 한 판에 전부 배치한 다음 부감으로 촬영했다고 하죠. 관람객들이 제 마음을 대변하듯 한 마디씩 합니다. "이 사람은 천재야."

57가지의 아이디어, 그 이상의 재료들, 오차를 허용하지 않는 크기와 비율, 이 모든 것의 설계를 상상하다 보면 아찔하기까지 합니다. 그를 천재로 만든 건 집념과 노력, 요시다 유니라서 만들 수 있는 결과 덕분이 아닐까 싶네요. 트럼프 카드 제작 과정은 전시장 내에서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외. 과정의 미학

 

요시다 유니는 여러 인터뷰에서 수작업으로 작품 활동을 하는 이유에 대해 수작업을 하며 생각하는 과정을 좋아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컴퓨터 그래픽으로 작업하는 게 쉽기는 하죠. 
하지만 제가 상상했던 것들을 원하는 대로 표현할 수 있는 건 수작업이에요.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거든요. 
더불어 그 과정 안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또 다른 발견을 해내가기도 하거든요."

(출처: [비바100] 아날로그의 힘 요시다 유니, 오리고 붙이고 끼우는 “과정 속에서의 또 다른 발견” - 브릿지경제)

 

≪Alchemy≫ 전시가 특별했던 이유는 그가 강조했던 과정의 일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케치들, 작업 노트, 낚싯줄과 헤어롤 등 다양한 소품까지 하나의 컷을 연출하기 위해 그가 들인 노력과 시간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놀라웠던 것은 스케치를 하거나 아이디어를 끄적인 종이 상태가 좋았다는 점, 대부분 스케치대로 구현되었다는 점인데요. 여기서도 요시다 유니의 꼼꼼함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요시다유니

요시다 유니 작업 과정

 

 

요시다유니

요시다 유니 ≪Alchemy≫ / 시그마fp

 

 

2011년 대한민국을 강타했던 드라마 <시크릿 가든>엔 이런 명대사가 등장합니다. 

"이건 그냥 옷이 아니야. 이태리에서 40년 동안 트레이닝 복만 만든 장인이 한 땀 한 땀 정성 들여 만든 옷이야."

시크릿 가든 속 장인은 오랜 시간 뚝심 있게 한 가지 의복을 손수 만들어 김주원(현빈 분)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우리는 김주원과 함께 얼굴도 모르는 그 장인을 기억했어요. 10여 년 전, 이탈리아 장인이 화제였다면 2023년에는 일본의 연금술사가 집념과, 노력과, 치열함의 산물을 대중들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이건 일본 연금술사가 한 조각, 한 조각 정성 들여 조립한 유일무이한 작품이야."

 

-------------------------------------------

 

· 관람시간: 매주 수~일(월, 화 휴관)
-M1(본관) 10:00~18:00
-M2(별관) 및 석파정 11:00~17:00
*요시다 유니 전시는 본관에서 진행, 입장마감은 1시간 전까지

· 관람료

-성인 20,000원 / 학생(초, 중, 고) 15,000원 / 우대 및 미취학 아동 13,000원 / 36개월 미만 무료

 

-현장 발권(별도 예약 없음)
-30인 이상 단체 자유관람 10% 할인
-우대: 만 65세 이상 / 국가유공자 본인 / 군인 본인 / 장애 복지카드 소지자
*석파정 개별 입장 불가

 


 

사용 제품|리코 GR3, SIGMA fp

에디터 H 사진

재밌는 걸 합니다.

에디터 M 글 · 사진

끄적이고 있습니다.

태그 #요시다유니 #석파정서울미술관 #리코gr3 #리코 #시그마fp #RICOH #SIGMA
팝업 이전글 Breaking News!나이키 SNKRS 팝업 스토어 팝업 스토어의 메카 성수에 나이키 마니아들을 위한 아주 힙한 팝업이 등장했습니다.배우 이동휘가하늘에서 비처럼 떨어지는 수십 개의'나이키 에어 조던 1 시카고'를 그야말로 겟(get) 하는 영상처럼 오랜 기다림 끝에 마침내 우리에게 떨어진 나이키 한정판 발매 플랫폼 'SNKRS(스니커즈) 앱' 국내 론칭 기념 팝업 SNKRS Newsstand입니다. SNKRS Newsstand 스레드(Threads) 출시로 뜨거웠던 지난주, 앱스토어 앱 인기 순위 1위는 스레드, 2위는 SNKRS였을 만큼 사람들이 얼마나 이 앱의 출시를 기다렸는지 가늠할 수 있는데요. 핫하디 핫한 SNKRS 성수 팝업 스토어, 제가 한 번 다녀왔습니다. |입장 팝업 입장 큐알 확인하는 곳 (위) 입장 시 받는 신문과 스크래치, 셀로판 안경 / (아래) 신문 내지 팝업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나이키 SNKRS 앱에서 회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앱에서 부여하는 멤버십 패스가 있어야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특정 다 박물관 다음글 건물이 두루마리 종이 같아요인천 송도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박물관도 브랜딩 하는 시대. 2021년과 2022년, 국립중앙박물관은 관람객들이 유물 하나하나에 집중하고 그 가치를 더 느낄 수 있도록 전시장 내부를 개편했습니다. 그 결과 '사유의 방', '청자실'이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고려청자의 아름다움을, 반가사유상의 경건함을 보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유물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실용성을 모두 잡은 굿즈까지 만들며 떠오르는 굿즈 맛집이 됐죠.  사유의 방 ⓒ국립중앙박물관 / 국립중앙박물관 특화상품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뮤지엄샵 국립경주박물관은 신라의 수도였던 곳답게 신라의 역사문화, 국립부여박물관은 사비백제문화, 국립제주박물관은 섬 문화 등 전국 국립박물관은 각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담은 내용으로 박물관 브랜드를 구축했습니다.(출처: [이현주의 박물관 보따리] 국립박물관의 브랜드 - 서울신문) G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국립세계문자박물관 / SONY a7m3+SIGMA 24-70mm F
목록
0/200 자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이나 비속어,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등록

프로모션

최근 본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