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네비게이션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S매거진

매트 박스
PREMIUM
LIFETech & Play
[촬영장에서 생긴 일]매트 박스를
한 번 써보는 것은 어떨까요?
2024.12.14
150 1

 

· HIGHLIGHT
-매트 박스는 왜 사용할까?
-리그 구성에서 매트 박스의 중요성

 


 

 

평소에도 연락을 자주 하는 촬영 장비 관계자가 있습니다. 그가 근무하는 업체는 훌륭한 가격대와 성능으로 카메라의 리그(rig)를 구성할 수 있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촬영 장비를 구성하다 보면 빠듯한 예산에 허덕이는 터라 촬영마다 그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주 연락을 주고받게 되었습니다. 그와 실제로 얼굴을 마주한 적은 없지만 저의 귀찮은 상담을 모두 친절히 받아주기에 우리의 메신저 속의 대화는 꽤나 시시콜콜합니다.

 



 

 

“가변 ND 필터를 장착할 수 있는 가볍고 작은 ‘매트 박스(Matte Box)’가 출시되었군요? 하나 마련하고 싶은데, 취급하고 있는 그 매트 박스의 평은 괜찮나요?”라고 저는 그에게 물었습니다. “제품의 품질은 괜찮습니다만 저는 직접 피드백을 많이 받아보진 못했어요.”라는 대답에 “네? 그게 무슨 말이에요?”라고 대답하자 그는 의외의 대답을 보내왔습니다.  

 

“요샌 카메라 리그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매트 박스가 최후 순위에 있는 것 같아요.”

 



 

 

영상 촬영에 있어서 꽤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던 매트 박스가 카메라 리그를 구성할 때 가장 후순위에 있다는 현장의 이야기는 꽤 놀라웠습니다. 매트 박스는 과거의 필름 시절에는 특수 효과 기법 가운데 하나였던 ‘매트 촬영(matte shot)’에서 화면을 합성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기법은 온전히 디지털의 영역이 된지라 지금은 빛을 조절하고 필터 사용을 위해서 사용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매월 30개 이상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월 5천원에 만나보세요!

이미 가입했다면 로그인하기
  • 모든 콘텐츠 무제한 열람
  • 매일 새로운 큐레이션 콘텐츠
  • 구독자 전용 혜택

스페샬장 글 · 사진

영상제작자(Baby/lonians film works)

https://www.instagram.com/special_jang

태그 #촬영장에서생긴일 #매트박스 #매트박스의중요성 #후드 #촬영필수장비 #ND필터
굴뚝 이전글 [Liminal Spaces] 굴뚝, 그 안에 담긴 이야기 어릴 때부터 살던 동네에는 작은 발전소가 있었습니다. 그 지역의 난방을 책임지는 역할을 했던 그 발전소의 굴뚝은 꽤 우뚝 솟아있었습니다. 그 굴뚝으로 항상 하얀 수증기를 뿜어내곤 했는데, 그래서인가 유년 시절을 떠올리면 그 굴뚝이 항상 그려집니다. 덕분에 굴뚝에 묘한 향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골 마을의 목욕탕 굴뚝부터 발전소의 굴뚝, 심지어는 대형 산단의 수많은 굴뚝에서도 아름다움을 느끼곤 하는 특이한 취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집의 굴뚝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면 밥 짓는 향기가 마을에 가득 차기 시작한다.’ 같은 옛 소설에서 봤을 것 같은 문구의 아련한 향수는 아니지만, 산업화된 현대 도시를 살아온 이들에게도 굴뚝에 대한 아련함이 있는 것을 보면 굴뚝이란 존재 자체에 대해 인간이 느끼는 기묘한 공통점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찾아간 폐허는 무성한 수풀로 담장이 가려진 데다가 위치마저 홀로 떨어져 있어 나무 사이로 솟은 굴뚝이 아니었다면 그냥 지나쳤을 것이 분명합니다. ‘왜 광장시장 다음글 서울 나들이 필수 코스, 광장시장에서 즐기는 미식 여행 이것저것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시장 나들이. 오늘은 서울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시장, 광장시장을 탐방해 보려 합니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서울 사람들의 일상과 함께해 온 이곳은 대한민국 최초의 상설시장으로 한때는 수입 구제 시장으로, 또 패션 거리로 각광받았습니다. 한복이나 침구류 같은 혼수품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시장으로도 유명했고, 현재는 풍성한 먹거리로 가득해 누구든 한 번쯤은 찾아야 할 명소가 되었죠. 시장의 입구에 들어서면 다양한 볼거리가 있기도 하지만 그보다 고소한 냄새가 먼저 다가오는 등 다양한 음식들이 줄지어 있어 맛집 많기로 유명한 곳이 되었죠. 광장시장의 대표 먹거리, 빈대떡 광장시장의 상징 같은 음식이 바로 빈대떡입니다. 광장시장을 검색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음식일 정도예요. 이곳의 빈대떡은 녹두를 갈아 만든 부침개로 반죽에 숙주나물과 김치 등을 넣어 바삭하게 부친 요리입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 한 입 먹는 순간
목록
0/200 자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이나 비속어,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등록

프로모션

최근 본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