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IGHLIGHT
-뮤직비디오 작업의 영감이 된 어느 폐허에 대하여
-일상의 어느 틈에서 발견한 영화 미술의 세계
시골살이에 로망을 갖고 막연한 동경으로 제주에 내려와 살기 시작한 동네는 에메랄드 색 바다가 지척인 아름다운 남쪽 동네였습니다.
도시에서 살다 온 이들에게 시골살이에 대한 환상이 깨지는데 걸리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는데, 역시나 입으로 전해진 이야기가 그러하듯 그런 상황에 처하는 것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모두 달라 여전히 시골살이는 즐겁습니다. 더욱이 당시에는 한가할 때면 낮에는 산과 들, 바다로 뛰쳐나가기 바빴고, 저녁에는 편집, 사진을 보정하거나 글을 쓰며 시간을 보내는 일상에 흠뻑 취해있었습니다.
게다가 활기찬 이웃들은 낯선 곳에서의 적응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도 없이 하루가 멀다 하고 모여 음식을 나눠먹곤 했습니다(라고 하고 술을 진탕 마시곤 했습니다). 하루는 일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이었는데 누군가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우리 바닷가 근처에 매운탕이 맛있는 식당을 발견했어. 지금 먹으러 갈 건데, 너도 와.”라는 전화에 발걸음을 돌려 도착하니 오히려 너무 이르게 도착했습니다.
주위를 산책하며 둘러보니 폐허 하나가 눈에 보였습니다. 지금처럼 굳이 찾아서 가는 것은 아니지만 당시에도 폐허를 보면 궁금증이 동하는 성향은 같았던지라 조심스레 안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귤이나 농기구를 보관하던 창고였던 것으로 추정은 되지만 무엇을 하던 곳인지는 모르겠던 그 건물은 방이 없이 직사각형의 한 공간으로만 이루어져 있었고 천장은 반쯤 무너져 있었습니다.
왜인지 그 폐허의 한가운데는 의자가 하나만 덩그러니 놓여있었고 그 주변은 시멘트를 깨고 나온 녹색 식물이 이미 꽤 시간이 흘러 나무가 되어 자리를 잡고 있었습니다. 부서진 천장에서 흘러드는 햇빛까지도 완벽했던 그 순간의 폐허는 마치 판타지 영화의 한 장면에 등장하는 장소 같은 느낌까지 줄만큼 신비했습니다.
마침 카메라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지고 있던 렌즈는 자이스 밀부스 25mm f/1.4(Zeiss Milvus 25mm f/1.4)로 지금도 똑똑히 기억합니다. 이 렌즈는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하는 렌즈인데, 광각임에도 왜곡이 없고 명성에 걸맞게 수차의 억제력은 비교할 만한 대상마저 찾기 힘듭니다. 그럼에 불구하고 공간감과 함께 광각 특유의 과장된 표현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모순이 있는 렌즈이기 때문입니다.
유일한 경쟁자는 같은 자이스의 한 렌즈일 테지만(Otus 28mm f/1.4), 그 경쟁자와 달리 휴대가 가능하다는 점은 이 렌즈를 애정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입니다(경쟁자는 1350g인데, 1175g밖에 나가지 않으니 얼마나 콤팩트합니까. 자이스의 유일한 단점은 무게이니만큼 1킬로 초반이면 괜찮은 겁니다. 한숨).
그렇게 13군 15매의 꽉꽉 들어찬 렌즈알이 열일을 하건만 플레어를 막지 못할 만큼 직사광이 렌즈로 들이치고, 어두운 부분과는 그만큼 노출차가 심합니다. 자이스, 그것도 밀부스 시리즈쯤 되는 렌즈를 사용하면서 플레어를 만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닌데 그만큼 가혹한 상황입니다. 사실 한 발자국만 옮겨 해를 부서진 지붕 틈으로 감추거나 프레임 밖으로 밀어내면 될 테지만 어쩐지 그마저도 싫습니다. 플레어로 망가진 색대비와 플레어의 형상까지 그 날의 기분 탓인지 하나같이 마음에 듭니다.
그대로 한 장의 사진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전 남쪽 마을을 떠나 북서쪽으로 자리를 잡았고, 그 폐허는 잊었습니다.
어느 날 한 가수의 뮤직비디오 작업을 하게 됐습니다. 모두가 안 된다며 무시를 하던 시간을 건뎌 앨범을 내고 가수가 되었다는 자전적인 이야기의 이미지가 담긴 로드 트립 형태로 제작해달라는 의뢰였습니다.
이야기가 시작되는 곳으로 떠오른 것은 바로 그때 그 폐허였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난 데다가 선천적으로 지독한 길치와 방향치인지라 남쪽 해안가 어디쯤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그 폐허와 약속 장소였던 식당 모두의 모습은 또렷하건만 정확한 위치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일단 나서서 그 근처를 돌아보기로 했습니다.